대신화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뻬이징덕 조회 25회 작성일 2020-10-28 11:37:03 댓글 0

본문

[오늘 기업 오늘 사람] SK케미칼·빅히트·LG화학·오뚜기

■ 경제와이드 모닝벨 '오늘 기업 오늘 사람' -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연구소장

◇ 대통령의 부탁 '최태원 SK케미칼'
◇ 무너진 따상의 꿈 '방시혁 빅히트'
◇ CEO의 편지 '신학철 LG화학'
◇ 갓뚜기의 배신? '함영준 오뚜기'


◇모닝벨 (월~금 오전 6시~8시 30분)
모닝벨 페이지 바로가기 : https://goo.gl/sSLCA5

LLG화학 결국 세계 제패! 일본 파나소닉 누르고 세계 1위 등극! 미국 최고 실세들이 한국대신 통쾌한 한방

LG화학 결국 세계 제패! 일본 파나소닉 누르고 세계 1위 등극 미국 최고 실세들이 한국대신 통쾌한 한방

[핫이슈] 6. 국민연금의 LG화학 물적분할 반대 - LG화학 주가 전망 (분할 반대의 의미, 국민연금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LG화학의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을 국민연금이 반대한 이유와 이의 영향을 알아보고 스튜어드십 코드와 기관의 의결권 행사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구해줘경제 : 김현욱님의 긴 의견 개진 감사합니다. 잘 읽어 보았습니다. 요약하면 인적분할 대비 물적분할의 간접소유에 의한 Discount를 강조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물론 맞는 말씀입니다. 또한 그러한 Discount 요인은 영상에서도 충분히 언급한 대로 마이너스 요인임에 틀림없습니다.

먼저, 분할의 형태가 무엇이건 간에 그 분할 자체에 대해서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분할 상장함으로써 자금을 조달하고 사업을 더욱 키워 가는 것이 분할하지 않고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결국 시장을 넓힐 기회를 잃는 것보다 모든 주주에게 훨씬 더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강조 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이러한 분할의 효과와 간접소유에 의한 Discount 중 무엇이 더 클 것인가입니다. 영상 내용에서도 이러한 비교 분석을 설명 드렸고 분명히 분할의 긍정적인 효과가 간접소유에 의한 마이너스 효과보다 훨씬 더 클 것이기 때문에 소액주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입니다.
여기까지도 이해하겠고 그러나 소액 주주의 직접적인 주권의 보호를 위해 인적분할을 요구하시는 것이라면, 그러한 형태로 이 회사가 앞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그 결과 어떤 실적을 낼 것인가까지 고려되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예견도 어려운 문제가 됩니다.

가치는 결국 돈으로 환산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LG화학의 주당 가격이 현재 60만원이고 분할 후 일정 시간이 지나 80만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 그 분할의 형태가 무엇이든 반대할 이유가 없으며 이러한 기대를 물적분할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현욱 : 국내기업중에 지주사와 사업회사가 동시상장한 상태에서 지주사 할인이 없는 기업이있나요? 어째서 주주가치 훼손이 아니죠? 미국의 알파벳처럼 자회사를 자진상폐할것도 아닌데 말이죠.
김현욱 : 주식회사의 주인은 주주이지 대주주는 아닙니다. 다시말해서 대주주가 자본을 증식하기 위해 유리한 선택을 추구하는 것 처럼 일반 주주들 역시 본인들에게 유리한 경영방식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김현욱 : 대주주를 제외한 일반 주주입장에서 물적분할을 하는 것이 왜 인적분할을 하는 것보다 좋은지는 알 수 가 없습니다. 국민연금이 부화뇌동한것이라면 왜 9월 23일에 NH아문디에서는 물적분할 반대를 검토하는 서한을 보내겠다고 했을까요?
김현욱 : 현재 엘지화학 주주입장에서 인적분할의 단점이 있나요? 주식회사는 주주가 주인입니다. 엘지가 대주주이이때문에 지분희석이 우려되기 때문에 물적분할을 한 것이지 물적분할이 다른 주주들에게 우선이 되어서 그런것은 아니라고 생각함니다. 그리고 주주가치가 왜 훼손이 안되나요? 주식은 시장이 평가합니다. 국내는 해외와 다르게 지주사와 사업회사가 동시상장하기 때문에 지주사가 할인되는데 어떻게 주주가치가 훼손이 안된다는거죠? 근거가 없네요.

... 

#대신화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3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fncacademy-daegu.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